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10/3/2020
오늘은 로마서 4장 말씀입니다.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롬 4:3) 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롬4:20-22) Yet he did not waver through unbelief regarding the promise of God, but was strengthened in his faith and gave glory to God, being fully persuaded that God had power to do what he had promised. This is why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1. 바울은, 의로움은 믿음으로부터 얻는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구약 성경의 세명의 인물을 소개합니다. 첫번째 사람은 아브라함입니다. 유대인들은 구약의 모든 인물들 가운데 아브라함을 의로운 자로 여겼는데, 바울도 이 점을 인정합니다.(4:2a) 그러나 그가 의롭다 인정받은 조건은 그의 행위가 아니라, 그가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입니다.(3절) 인간적으로는 자식을 낳을 희망이 없었지만,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고, 흔들리지 않았으며, 약속하신것을 능히 이루실 줄 확신했습니다.(20-22절) 이때 하나님은 그의 믿음을 보셨고, 의로 여기셨고, 믿음의 조상이 되게 하십니다.(20-22절) 두번째 사람은, 다윗입니다. 시편을 인용했는데(시 32:1),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다고 말합니다. 즉 내가 "일한 것 없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은" 사람은 복된 사람이란 말입니다.(6-8절) 세번째 사람은 모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을 주시기 430년 전에, 아브라함에게 믿음으로 얻은 의를 이미 허락하셨습니다. (13-16절)
2. 사도바울은 아브라함이 그의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아브라함이 의롭다함을 얻은것이 할례 전이냐? 할례 후냐? 라는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해 "할례 전이다" 라 답변합니다.(9-10절) 창15:6에 보면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아브라함이 하갈을 통해 아이를 낳은 때가 86세입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그와 언약을 맺은 표시로 그의 모든 남자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라 명하십니다. 이것이 아브라함 99 세때의 일입니다. 다시말해 할례는, 아브라함이 이미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지 13년 후에 이루어진 일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 할례는,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표시)라고 설명합니다. 요약하면 할례는, 아브라함이 이미 얻은 의에 대한 표면적인 표시이지, 의로움을 얻는 근거가 될수 없다는 말입니다.(11절)
3. 로마서 4장은 이렇게 요약할수 있습니다. 1)첫째,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행위로 그것을 얻을 수 없다 (1절~8절) 2)둘째, 아브라함은 할례 받기 전에 의롭다 함을 얻었기 때문에, 할례는 의롭다 하심과 관계가 없다 (9절~12절) 3)세째, 아브라함은 율법을 받기 몇 세기 전에 이미 의롭다함을 얻었기 때문에, 율법은 의롭다 하심의 근거가 되지 않는다 (13절~17절) 4)네째,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었지, 결코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은것이 아니다 (18~25절) 이것은 성도가 복음을 이해함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교리입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라 부릅니다.) 오늘 이 말씀은, 로마서를 읽은 로마의 성도들 뿐만 아니라, 오늘날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믿음 때문에 의롭게 여기셨다는 기록은, 아브라함 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의롭다 여기심을 받은 우리 모두를 위한 말씀입니다.(23-24절) 그러므로 우리는 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얻은 이 놀라운 구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좋으신 하나님, 우리의 행위가 아닌, 하나님이 보내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우리에게 허락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이 믿음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 은혜를 누리며 감사함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