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행8)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5/2/2020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5/2/2020
오늘은 사도행전 8장 말씀입니다.
그 성에 큰 기쁨이 있더라 (행 8:8) So there was great joy in that city.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수레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행 8:29) The Spirit told Philip, "Go to that chariot and stay near it."
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냐 (30) Then Philip ran up to the chariot and heard the man reading Isaiah the prophet. "Do you understand what you are reading?" Philip asked.
1. 스데반의 마지막 기도는 예수님께서 하셨던 기도의 반복이라 할수 있습니다.(눅23장34절,46절) 그런데 그가 드렸던 '용서를 구하는 기도'의 대상가운데 한사람이 바로 사울(바울의 이전 이름)이었다는것은 매우 놀라운 일입니다. 예수님을 만나기전 사울은, 스데반의 죽음을 당연하게 여기며(1절), 교회와 성도들을 잔멸하는 핍박자였는데(3절), 이런 그가 9장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 인격적으로 만나게 되고, 이 회심사건을 통하여 이후로는 이방인을 위한 복음전도자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섭리가 너무나 경이롭습니다.
2. 사마리아에 사는 시몬이라는 마술사는(9절) 성령의 은사를 돈주고 사려는 어리석은 일을 시도합니다.(18-19절) 성직매매라는 뜻을 가진 Simony라는 단어가 바로 그의 이름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는 두 가지 오해를 했는데, 첫째로 성령을 돈을 주고 살수있는 물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둘째로 그는 성령을 자신이 조종할수 있는 어떤 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두가지 생각 모두 성령님을 지극히 오해한데서 나온 결과입니다. 성령은 1)하나님께서 참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시는 선물이며, 2)또한 성령님은 우리들의 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이용할수 있는 분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인격이십니다.
3. 성령께서 복음전도를 위해 빌립의 발걸음을 친히 인도하십니다.(26,29절) 바로 그때 빌립은 이디오피아 내시(에디오피아여왕의 국고를 맡은 자)를 만나게 됩니다.(30절) 빌립은 이사야 53장 말씀, 즉 구약의 강력한 메시야 예언의 말씀을 가지고, 예수님께서 우리들의 죄를 위해 제물로 바쳐진 바로 그 양이라는 사실을 내시에게 가르치며 복음을 전해줍니다.(35절) 그들이 물에 가까이 왔을때 내시는 침례/세례를 받았고,(38절) 성령께서는 또다시 빌립을 다른곳에서(아소도) 복음 전하도록 이끌어 가십니다.(40절) 오늘 우리도 이렇게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령이 함께 하시는곳에는 8절말씀처럼 "큰 기쁨"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성령께서 우리의 길을 이끄실때, 더욱 민감하게 하셔서, 사도행전의 역사를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경험하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