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딤전4:3-5) ...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딤전4:7) 런던 햄스테..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23/6/2020
오늘은 디모데전서 4장 말씀입니다.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딤전4:3-5) They forbid people to marry and order them to abstain from certain foods, which God created to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by those who believe and who know the truth. For everything God created is good, and nothing is to be rejected if it is received with thanksgiving, because it is consecrat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딤전4:7-8) Have nothing to do with godless myths and old wives' tales; rather, train yourself to be godly. For physical training is of some value, but godliness has value for all things, holding promise for both the present life and the life to come.
1. 지난주에 살펴 본 딤전3:15에서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라 했는데 이것은 교회가 진리의 보화창고요, 진리지킴이로서 이것을 지켜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진리의 말씀인 성경을 잘 알아야 하고, 동시에 진리를 공격하는 대적자들의 전략도 잘 알아야 합니다.(2절,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당시 디모데가 돌보던 에베소 교회에서는(딤전1:3) 진리를 대적하는 사람들의 잘못된 가르침이 큰 문제를 일으켰습니다.(1절,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그 당시 에베소 교회를 괴롭히던 거짓교사들은 2세기에 나타난 "영지주의"(gnosticism, 오늘날의 New Age)자들의 초기 형태입니다. 이 초기 영지주의자들은, "육체(물질)은 악하고 영은 선하다"라고 주장했는데, 그래서 육체와 관련된 모든 욕망은 "악"이라 규정하여, 일상적인 성과 음식 마저도 제거되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3절,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말라", 참조:골2:21) 이런 거짓된 이론으로 인하여 적지않은 그리스도인들이 매우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바울은 이것에 관해 권면하길, 물질은 본래 "악"이 아니고, 오히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의 일부라고 말하면서(3절, 딤전6:17) 진리를 아는자들, 즉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지으신 것들을 감사함으로 받으라고 가르칩니다. 거짓교사들의 주장은 크게 두가지인데, 1) 결혼에 대한 무분별한 경멸과 2) 유대의 음식규정 준수입니다.
1) 결혼에 관하여
대적자들의 거짓 가르침 중 첫번째 특징은 결혼을 금하는 것입니다.("혼인을 금하고", 3절) 이렇게 거짓 교사들이 가르쳤던 이유는 구원의 수단으로서 행위와 금욕을 강조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그러나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으로서, 창조 이후 이 땅에서 가장 먼저 생겨난 제도요, 그 결과 살아있고 유기적 기관인 가족공동체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은 하나님 앞에서 아름답고 신성한 것이며 이것을 귀히 여겨야 합니다. 다만 성경에도 독신에 관한 가르침이 나오는데, 예수님께서는 독신의 삶은 부름받은 자들이 할수 있다 하셨고("사람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난 자라야 할지니라", 마19:11) 바울도 마찬가지로 영구적인 독신의 삶을 사는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되어선 안되고, 평생을 그리스도를 위해 살기로 헌신한 사람들(은사를 받은 사람들)에게 적절하다고 조언한바 있습니다.(고전7)
2) 음식에 관하여
거짓 가르침의 두번째 특징은 식물을 폐하라는 것입니다.("어떤 음식물은 먹지말라", 3절) 그러나 우리가 기억할것은 음식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친히 만드시고, 또한 우리에게 주신 선물입니다. 다시말해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것은 선하며 모든 음식이 깨끗하다는 성경의 분명한 선언인 것입니다.(참고: 창1:25,31) 예수님께서도 마가복음 7장에서 "무엇이든지 밖에서 사람에게로 들어가는 것은 능히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되"(막7:15) ... "이러므로 모든 음식물을 깨끗하다 하시니라"(막7:19)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이 주신 모든것이 선하다" 하시는 하나님의 선포를 받아들이고, 우리에게 주신 것들을 감사함으로 받아야 합니다.(3-4절,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 "감사함으로 받으면") 특별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5절)했는데, 이것은 주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사는 모든 성도들은 이와같은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감사함으로 누릴 자격이 있음을 가르쳐 주십니다.
2. 바울은 경건의 훈련을 설명하면서 육체적인 연습과 영적인 연습을 비교하고 있습니다.(7-8절,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바울이 자신의 몸을 훈련시키는 육체적 훈련의 유익을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성경은 육체적인 운동의 유익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 말씀의 초점은, 우리가 건강과 힘을 위해 육체적인 운동을 하듯이, 영적 운동/경건의 훈련이 얼마나 영적 생활에 커다란 유익을 주는지를 깨우쳐 주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연단(=연습,훈련, 헬:굼나시아)이란 단어에서 영어 gymnasium이란 단어가 출발했습니다. 즉 5절 말씀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말씀, 기도, 예배, 교제, 전도, 봉사에 헌신할때 우리의 영적 체질도 보다 더 단단한 영성으로 자라날 것이라는 분명한 하나님의 약속인 것입니다. 이런 영적 훈련은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다고 가르칩니다.(holding promise for both the present life and the life to come. 8절) 그러므로 디모데전서 4장 말씀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1)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경건은 더 많이 훈련하고 연습하되, 2)잘못된 가르침은 멀리 하고 실천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이런 축복이 여러분들과 함께 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저희에게 결혼제도와 가정의 축복과, 창조의 열매로서 주신 모든 음식을 인하여 감사드립니다. 이것들을 말씀과 기도와 감사로 받아 누리게 하시고, 무엇보다 영적 훈련, 경건의 훈련을 통해 강인한 영성의 사람들이 되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이 땅과 앞으로의 삶에서 아름다운 가치와 유익을 누리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