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행16)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17/2/2020
런던 햄스테드 한인교회 새벽말씀 17/2/2020
오늘은 사도행전 16장 말씀입니다.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행 16:25) 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행 16:31) They replied, "Believe in the Lord Jesus, and you will be saved--you and your household."
1.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으로 인하여 괴로워 하던 바울은 마침내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령하여 귀신을 축출합니다.(18절) 바울은 기도대신 예수의 이름으로 명령했는데 그 이유는 1)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셨고(마8:16,마12:28) 2)제자들에게도 이런 권세를 주셨기 때문입니다.(마10:8,눅10:17) 그 결과 한 여종을 구했는데, 이것은 예수님의 권세가 마귀의 권세보다 우월함을 보여줍니다.
분노한 여종의 주인들은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관리와 상관(magistrates, 치안판사)에게 넘기고(19-20절), 옷을 벗겨 매로 치고 투옥합니다.(22-23절) 이것은 바울이 고후11:25에서 언급한대로 세번 매맞음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사건은 바울과 실라가 복음을 전한 유럽의 첫 도시에서 받은 첫번째 대접입니다. 상관들은 바울과 실라를 든든히 지키라는 엄한 명령을 내렸고, 두 사람은 깊은 감옥(지하감옥)에 갇혔으며 발을 착고에 채웠습니다.(24절) 하지만 바울과 실라는 그 깊은 감옥에서 기도와 찬미로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25절) 바울과 실라는 고난의 한복판에서 기쁨과 찬송으로 하나님께 사례하고, 그 결과 성령의 강력한 임재를 경험합니다. 바로 지진이 나고, 옥터가 움직이며, 문은 다 열리고, 그들을 묶고 있던 것들이 다 벗겨집니다.(26절) 찬송과 기도와 감사의 능력을 봅니다. 이것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우리를 묶고 있던 것들을 벗기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2. 간수가 바울과 실라에게 물었던 질문,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30절)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는 분명히 1)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의 이야기를 들었을 것입니다.("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17절) 2)옥중에 울려퍼지는 기도와 찬미소리를 들었을 것입니다(25절), 3)무서운 지진이 일어났고, 죄수들은 도망갈 기회를 얻었지만, 바울과 실라는 도망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자결하려는 자신을 말로 위로하며 막습니다.("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28절) 이 모든것이 그 간수로 하여금 구원의 길을 묻게 하였습니다. 한 영혼을 포기치 않으시고 마침내 구원해 내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긍휼의 마음을 봅니다.
이때 사도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는 위대한 복음을 담대히 선포합니다. 간수는 자신이 행할것을 물었지만(행위) 바울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만 필요하다 말합니다.(믿음) 간수의 온 가족은 침례/세례를 받았고 함께 식사하며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어 크게 기뻐합니다.(33-34절)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은혜로우신 여호와 하나님을 송축합니다. 고난중에도 찬송과 기도가 우리의 노래가 되게 하시고, 그 누구도 막을수없는 샘솟는 기쁨과 감사를 오늘도 충만하게 허락하옵소서. 아멘.